서명(西銘)-장재(張載)
乾稱父(건칭부)요 : 하늘을 아버지라 하고
坤稱母(곤칭모)라 : 땅을 어머니라 부른다.
予玆藐焉(여자막언)이 : 나는 미미한 존재로서
乃混然中處(내혼연중처)로다 : 이 가운데 섞여 살고 있다.
故(고)로 : 그러므로
天地之塞(천지지색)이 : 천지의 기운이 뭉쳐
吾其體(오기체)요 : 나의 몸을 이루었고
天地之帥(천지지수)가 : 천지의 가르침은
吾其性(오기성)이라 : 내 본성에 있다.
民吾同胞(민오동포)요 : 백성이 나의 형제고
物吾與也(물오여야)라 : 만물이 나와 같다.
大君者(대군자)는 : 훌륭한 임금은
吾父母宗子(오부모종자)요 : 내 천지의 장자며
其大臣(기대신)은 : 그의 훌륭한 신하는
宗子之家相也(종자지가상야)니라 : 장자의 가신이다.
尊高年(존고년)은 : 어른을 공경은
所以長其長(소이장기장)이오 : 어른을 어른으로 대접하는 것이며,
慈孤弱(자고약)은 : 고아나 어린이을 자애롭게 하는 것은
所以幼吾幼(소이유오유)라 : 나의 어린애를 기르듯 한다.
聖其合德(성기합덕)이오 : 성현은 천지의 덕에 합치되고
賢其秀者也(현기수자야)라 : 현인은 다른 사람보다 뛰어난 사람이다
凡天下疲癃殘疾惸獨鰥寡(범천하피륭잔질경독환과)는
:무릇 천하의 노쇠하고 지친 사람, 병들고 상한 사람, 형제가 없는 외아들, 늙어서 자식 없는 사람, 아내가 없는 홀아비, 남편이 없는 과부들이
皆吾兄弟之顚連而無告者也(개오형제지전연이무고자야)라
:모두 나의 형제이며 어려운 처지에 놓여 호소할 곳조차 없는 사람들이다.
于時保之(우시보지)는 : 이러한 때에 그들을 잘 보살피는 것은
子之翼也(자지익야)요 : 자식으로서 돕는 것이요.
樂且不憂(락차불우)는 : 즐거워하며 마땅히 근심하지 않으니
純乎孝者也(순호효자야)라 : 순수하구나, 효자로서
違曰悖德(위왈패덕)이오 : 도리를 어기는 것을 패덕이라 하고
害仁曰賊(해인왈적)이라 : 인을 해치는 것을 역적이라 하느니라
濟惡者(제악자)는 : 악으로 세상을 건너는 것은
不才(불재)요 : 재주가 없음이요
其踐形(기천형)은 : 그 중에서 몸으로 실천함은
惟肖者也(유초자야)라 : 오직 부모를 닮는 사람이니라
知化則善述其事(지화칙선술기사)요 : 변화의 도리를 알면 일을 잘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이고
窮神則善繼其志(궁신칙선계기지)라 : 신명을 추구하면 천지의 뜻을 잘 계승할 수 있게 될 것이다
不愧屋淚爲無忝(불괴옥루위무첨)이오 : 아무도 보지 않는 집에서도 부끄러움이 없어야 욕됨이 없게 되며
存心養性(존심양성)이 : 자신의 마음으 지키고 본성을 길러야만
爲匪懈(위비해)라 : 나태하지 않을 것이니라.
惡旨酒(악지주)는 : 맛 있는 술을 싫어함은
崇伯子之顧養(숭백자지고양)이오 : 숭백의 아들이 부모님을 돌보고 봉양하는 것이오
育英才(육영재)는 : 영재를 교육함는
潁封人之錫類(영봉인지석류)라 : 영봉인의 지극한 효심류와 같아야 한다.
不弛勞而底豫(불이노이저예)는 :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 마침내 부모님을 기뻐하게 한 것은
舜其功也(순기공야)요 : 순이 이루어 놓은 공일 것이오
無所逃而待烹(무소도이대팽)은 : 도망가지 않고 삼겨죽는 형벌을 기다린 것은
申生其恭也(신생기공야)라 : 진나라 태사 신생의 공경함이다.
體其受而歸全者(체기수이귀전자)는 : 부모에게서 받은 몸을 온전히 되돌려 보낸 사람은
參乎(참호)요 : 증자이며
勇於從而順令者(용어종이순령자)는 : 부모의 뜻을 따르는데 용감하고 명령에 순종한 사람은
伯奇也(백기야)라 : 윤길보의 아들 백기이다.
富貴福澤(부귀복택)은 : 부귀와 행복과 윤택함은
將以厚吾之生也(장이후오지생야)요 : 하늘이 나의 삶을 풍부하게 해주는 것이요
貧賤憂戚(빈천우척)은 : 빈천과 근심 걱정은
庸玉汝於成也(용옥여어성야)라 : 그대를 옥처럼 갈고 연마함으로써 완성시키려는 것이니라.
存吾順事(존오순사)라야 : 나를 잘 보전하며 일을 순리대로 처리해야만
沒吾寧也(몰오녕야)니라 : 죽은 다음에도 내가 편안해질 것이니라.
장재선생의 서명입니다. 장재선생이 정씨형제에게 배웠다 안배웠다 하는 말이 많지만, 장재선생도 그리 만만한 수준은 아니었다고 볼 수 있고. 그의 깊은 경지를 알수 있는 글들중 하나입니다.
동명과 서명으로 해서 양쪽 창문에 붙여놓았다는 글인데. 글 내용이나 정신이 범인이 쓸수 있는 글이라고 보기는 힘든것 같습니다.
정명도도 서명은 자기가 몸소 체득했다. 라고 했고, 주자는 몸소 서명을 풀은 주해까지 있는걸 보면. 확실히 이 서명이 당대 유가 수련가들사이에는 중요한 글이라고 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