書/篆刻전각

[스크랩] 전각실전

oldhabit 2010. 3. 25. 22:00

◈篆刻實戰(전각 실전)

 

찻잎

 

 

굳이  전각實戰이라는 말을 쓰는 이유는 전각은 실제로 많은 연습으로  이루어지는 熟(숙) 의  예술 세계라 할수 있는 관계이기 때문이다,

 

더우기 우리나라는 中國 일본,보다 전각 예술적 가치부여를 할수 있는 역사가

무척 짧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음이니

 

그간 書.畵계나,공모전 등 에서 찬밥신세를 면치 못한것또한, 서각계의 원로들이 내뿜는 불만중 하나이다,


더우기 외국에 문물을 의존하는 우리나라의 인식이 더욱 그러했는데

외국에서 알아주지 않으니..

우리나라에서는  오죽 하겠는가,,역시. ,그 인기(?)는   더디기가,,그지 없었다,

 

거의 불모지나 다름없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기껏  도장 파는 기술정도로 인식해온,,전각세계에 대해.... 할말을 잃고 있었다,,

 

고로  실전을 그 모태로 할수 밖에 없는 서각에 대한
공부를 실전이라 칭하게  되었다,,

 

전도진 선생의 실전 刻法과 나의 서각 공부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는 뜻과,일반인들이 서각에 작은 도움이 될까하여  간단히 피력해보았다,

,


2.篆刻의 시대적배경

 

전각을 이해하는데는 印章의 문화를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


인장이 5000년 전 메소포타미아문명발굴에서 발견되고,


이어,인도의 인장문화와 결부되어, 중국에서 印의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전해진다,


秦 代, 漢代의 인장중에는 특별히 눈여겨 볼것이있는데


官印(관인)이 그것이며. 官印은 秦代의 인장을 바탕으로 이어왔다고 생각하면 된다,


印材의 모양이나,크기,종류가 다양해지고, 銅材를 즐겨쓰면서, 인장제도가 시작되고 있는 시기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淸代에 와서 상당히 활발히 印章學文 이 전개된다,


왜냐하면 이 시대에는 전각이 인장으로써 뿐아니라,

 

書畵가 발전함에따라 예술적 가치, 를 부여하는 인장문화가 펼쳐지고.

이때 石印材가 출현되면서 일대 혁명적인 바람이 일었기 때문이다,

 

,결국 刻法에 다양함과,

石印材의 출현이 큰 힘을 보태기는 하다만,

 

 나는 이 시대의 전각 발전은 "書畵의 발전에 따른 동반 적인 부흥"으로 본다,

 

서화동원론 이라는 글 역시 書가 먼저이고 畵가 나중임에

 

화서 동원론이라기 보다는 서화동원론이 된까닭은,

 

書가 먼저이며 畵도 따라 부흥하였고, 서화가 부흥하니 印章문화도 발달하는것이 아닌가 한다,

물론 다른 시각에서 볼수도 있지만,

인장 문화를 書에 관점 에서 볼때 그러하다는 論理이다,..

 

3, 우리나라 의 전각의 역사

 

우리나라의 전각의 역사는 지금까지 서술한 역사와는
다소 의기 소침할수있는 역사다,

 

5~600년전부터 인장을 사용했다는 자료는 있으나,,명확한 근거는 알수 없다,
다만,,왕이 사용했던 국새(國璽) 국보(國寶). 어새(御璽). 옥새(玉璽).를 삼국시대부터 사용했다는것을 알수있는데.

 

중국에 영향을 받았다고 할수있다,

이후에 秋史 선생의 금석학 이 국내에 전파 되면서, 刻의 문화에도 관심을 기울이게 되고,
위창 오세창>> 고석봉,>>김광엽>>그리고 나에게   행서를 가르치신..


여초 김응현 선생님께서 전각보급에 지대한 공헌을 하셨다,

 

4.풀어가는 찻잎, 篆刻

 


전각3법: 자법, 장법, 도법,

 

1

 

1. 字法

 

자법은 인면에 새길 내용과 잘 어울리는 전서체를 고르는 일을 말한다. 하나의 인에 다른 서체를 혼용해서는 안되며 문자의 정확한 사용을 위해 한자 전반에 걸친 방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1

 

 

2. 章法

장법'은 인면에 글자를 배열할 때 전체의 흐름이 자연스럽고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고암(古岩) 정병례(鄭昺例)'선생은 '장법'에서 고려하는 요소들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① 임고(臨古) : 옛 선인들의 작품 중 좋은 것을 가려서 모각하여 선인들의 작품으로부터 기법 등을 배우는 것이다.

 

1

 

② 소밀(疏密) : 필획의 굵고 가는 특징 및 획의 다소와 문자 공간을 적절히 활용하여 전체적 구성을 이루는 것이다.

 

③ 경중(輕重) : 문자의 필획을 굵게 하여 무겁게 하거나 가늘게 하여 가볍게 하는 등의 전체적 균형을 이루어 내는 것이다.

 

④ 증손(增損) : 필획이 많은 경우에는 줄여서 간단히 하고 적을 때는 늘여서 복잡하게 하여 공간의 구성을 꾀하지만 이를 너무 무리하게 이용하여 뜻이 통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어진다.

 

⑤ 굴신(屈伸) : 문자의 형태를 변형시켜 활용하는 것으로 필획을 굽히거나 또는 그 모양을 폄으로써 변화를 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구부리면 안 되는 경우나 또는 펴서는 안 되는 문자의 획을 무리하게 하면 문자로서의 의미를 이루지 못한 것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⑥ 나양( 讓) : 문자가 놓여지는 장소를 좌우 또는 상하로 이동시키거나 그 형태를 늘이거나 줄여서 위치를 이동하여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⑦ 승응(承應) : 문자의 배치 또는 문자자체 형태에 의해 이루어지는 공간을 균형적으로 호응시켜 전체적인 강약의 변화를 주는 것으로 문자 서로가 대각 또는 거울 대칭을 이루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

 

⑧ 교졸(巧拙) : 교묘하지만 너무 섬세하지 않게 소박하지만 너무 평범하지 않게 변화를 주면서 전체적 구성을 꾀함을 의미한다.

 

⑨ 의기(宜忌) :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할 것과 반드시 피해야 할 것을 가려서 적용한다. 즉, 필획이 많은 경우는 정연하고 느긋한 형으로 만들도록 적극적으로 행하며, 변화가 많은 형태의 문자를 섬세하게 하려고 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

 

⑩ 변화(變化) : 동일한 꼴의 문자가 중복되어 사용되는 경우에는 어떠한 변화를 줄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문자의 연속상태와 전체 분위기의 흐름을 충분히 생각하며, 자획의 경중 및 공간을 크게 또는 작게 하는 등 세밀한 검토를 해야 한다.

 

⑪ 반착(盤錯) : 문자의 모양은 대부분 세로로 길고 필획이 많은데 이를 네모진 인에 넣고자 할 때 문자의 일부를 굽히거나 다른 장소로 옮겨 변화시키는 것이다.

 

⑫ 이합(離合) : 필획의 집중과 분산을 적절히 활용하여 전체적인 구성을 하는 것으로 필획이 많아 문자 꼴이 옹색하게 된 경우는 필획을 분산시켜 여유 있게 하고, 반대로 필획이 적어 문자의 형태가 흩어져 있으면 이를 집중 통합시켜야 하는데, 이러한 집중과 분산도 무리하게 꾀하면 전체적 흐름을 해칠 수 있다.

 

⑬ 계획(界 ) : 네 글자로 구성된 인의 경우에는 문자들 간에 열십자(+)등의 경계선이나 가로 또는 세로의 경계선을 사용하여 변화를 주는 것을 말한다.

 

⑭ 변연(邊緣) : 테두리를 적절히 설정하여 전체의 구성에 변화를 꾀하는 것으로 두 곳은 좁게 그리고 두 곳은 넓게 하거나, 세 곳을 좁게 하고 한 곳을 넓게 하는 등의 방법을 적절히 이용하여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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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篆刻用具의 중요성

◈石印材 선택및 印材판별

◈印泥사용법

◈印床

◈朱墨이용법

◈印褥 크기및 재료

◈印矩의 중요성

◈砂布 고르는 요령

◈字典 활용

◈臨摹刻의 중요성

◈印文上石 전수

◈篆刻 조형

◈章法實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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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刻線의 조형

◈우리나라 전각발전의 창작론

◈한글 서각및 실용서각

◈形과 線 전각응용,.

◈遊印활용법

◈한국전각의 방향...................

..................작성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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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刻....

 

마음에 있는 것을  칼로 도려내는 데는,

 

나무도, 흙도, 돌도, 쇠도, 그 어떤것도,, 刻하지 못할것이 없다,,

 

다만,, 나는,, 하나뿐인,,愛花石에  刻하지 못했으니..

 

무엇으로,, 파낼것인가,,

 

칼은,,무엇을  쓰나,,

 

동정추사 (명대 민악합주).출처-지윤칼럼

 

출처 블로그 > 三和堂
원본 http://blog.naver.com/llhhy/60016302902

출처 : 서예세상
글쓴이 : 예원(霓苑)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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