書/슬기로운門

낙관이란

oldhabit 2008. 5. 24. 13:37

■낙관이란 무엇일까?

 


 낙관이란 '낙성관지'의 준말로 '관서'라고도 한다.

동양예술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조형세계로 작품을 완성하고

화제를 쓰고 아호, 성명, 연원일 등을 쓰고 도장을 찍는 일 모두를 말한다.

 


 낙관은 그린 사람이 누구이고 언제 어느 날에 그렸고 왜 그렸느냐 등을 알 수 있는

중요한 명기이다.

낙관은 화명의 조형, 즉 구도의 일부로 화제의 내용이나 서체는 물론이요

도장의 위치, 크기, 모양 등이 그림과 어울려야 한다.

또 낙관에는 작품을 만든 동기나 작품을 만든 장소, 칭찬하는 글이나 축사를 적기도 하고

남이나 선배의 작품을 모방했을 때에는

반드시 원 그림의 작가 이름이나 호, 서재 등을 쓰는 것이 예의요 상식이다.

 


 ■호란 무엇일까?

 


 예로부터 문인들은 모두 '별호'를 가지고 있어서 이름 대신 호를 주로 사용하였다.

호는 일반적으로 스승이나 선배가 지어주는 것이 통례이며, 당호나 서재는 자기 스스로 지어 쓰기도 하였다.

호는 이름과 달리 좋은 문장이나 , 자연물, 사는 곳, 산 이름, 사람의 성격 등을 고려해서 짓는다.

또 아호(남의 호를 높여서 부르는 말) 밑에다 山人, 散人, 道人, 主人, 老人, 翁, 居士, 逸士, 退仕, 布衣 등을 쓰는데 이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山人 - 속세를 떠나 산에 사는 사람을 뜻한다.( 人 과 山자를 합하면 신선 仙字가 된다).

그런데 원래 정한 '호' 이외에 자(문구)에다 山人 두 자를 합쳐서 '호'로 쓰 기도 한다.

 


散人 - 어느 한 곳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사는 사람을 뜻한다.

 


道人 - 학문과 예술의 한 분야에 정진하고 있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主人 - 대개 '당호' 또는 산 이름 밑에 붙여서 쓰는 것으로 그 집, 또는 그 산의 주인이란 뜻이다. 

 


老人 - 다 늙은이란 뜻으로 '老人'은 호 밑에 쓰고 '노'는 호 밑에 혹은 위에 쓰기도 한다.

 


翁  - 老人과 같은 뜻으로 늙은이란 뜻이다. '호'나 나이 밑에 쓴다.

 


居士, 逸士, 退仕 - 속세를 떠나 조용한 초야나 심산, 절에 들어가 도를 닦는 선비를 뜻한다.

 


布衣 - 속세를 떠나 초야에 살면서 도를 닦는 야인이란 뜻이다.

 


 

 


 ■ 당호의 표시법

 


 '당호'는 '屋號' 라고도 하나 당호가 보편적으로 널리 쓰인다.

이 당호는 작가 자신의 호와는 달리 사는 집 또는 작업실 등을 말한다.

당호의 내용은 그 작가의 취미 생활 또는 스승들과의 관계를 내용으로 한다.

堂, 山房, 제, 書屋, 軒, 亭, 盧, 閣, 樓, 사, 室을 붙인다.

 

 

 


 ■도장찍는 법

 


 글씨나 그림은 호나 성명을 쓰고 마지막으로 도장을 찍음으로써 하나의 작품이 완성된다.

 


 그림에 찍는 도장을 인장 또는 도서라 하며 일반적으로 "낙관을 찍는다"고 말한다.

도장은 대체로 전서를 택하여 성명은 음각으로 새기고 호는 양각으로 새기는 것이 보통이다.

 


 도장에 붉은 인주를 묻혀 글씨나 글씨에 찍는 일은 동양의 서·화 예술에서 독특한 운치를 자아내며 작품의 내용을 증명하고 믿게 하는 동시에 장식적인 면에서도 매우 아름다운 것이다.

 


 전각은 스스로 파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좋은 인재를 구입하여 전문가에게 부탁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글씨나 그림에 쓰이는 인장의 종류에는 '성명인'과 '호인'이 있고 좋은 문구를 새긴 '수인'과 '유인'이 있으며

'감상인'이 있다.

 

 

 


 '성명인'은 정사각형으로 하되 이름은 음각으로 새겨서 찍으면 백문이 나오게 하고 '호인'은 양각으로 새겨 찍으면 주문으로 나오게 하는 것이 원칙이다.

낙관을 쓸 때는 호를 먼저 쓰고 그 다음에 성명을 쓰지만 도장은 성명인(백문)을 먼저 찍고 호인(주문)을 다음에 찍는 것이 하나의 습관상의 형식으로 되어 있다.

 


▶'수인'은 화제를 쓴 오른편 머리 쪽에 찍는 인장으로 그 모양은 장방형 또는 타원형 등이 있다.

여기에 새겨 쓰는 문구는 2자·4자 정도가 적당하고 음각이나 양각 모두 다 쓸 수 있다.

 


▶'유인'이란 말 그대로 자유로 화면의 적당한 곳을 찾아 찍는 도장을 말한다.

글씨에서는 대개 오른쪽 중간에 찍지만 그림에서는 대개 화제를 쓴 반대쪽 구석에 찍는다.

유인은 주로 양각으로 새겨 성명인. 호인보다는 조금 큰 도장을 찍으며 문구내용은 건강과 축복의 내용을 담는다.

 


 ▶인니는 일반적으로 붉은색이나 종류가 여러 가지이다.

대체로 그림에 적당한 인주는 붉은색 보다는 약간 주황빛이 나며 투명한 인주가 수묵과 잘 어울린다.

인니를 묻혀 도장을 찍고 나면 도장에 묻은 인주를 깨끗이 닦고 높은 곳보다는 낮은 곳에 보관한다.

도장은 돌에 새기는 만큼 조금만 충격을 주어도 깨지기 쉽다.

 


 ▶도장을 찍는 요령은 우선 도장에 고르게 인주를 묻힌 다음

화선지를 서너 장 접어 반드시 편 위에 그림을 올려놓고

나무로 된 직각자를 대고 정신을 집중하여 천천히 눌러간다.

만약, 인주가 선명하지 않을 때는(이때 직각자를 반듯이 고정해서 한다) 다시 인주를 묻혀 두 번 찍는다.

금방 찍은 인주는 젖어 있으므로 화선지를 그 위에 얹어 인주가 그림에 묻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기타 참고사항

 

 

 ■축하의 표시법


 ▶글씨나 그림을 남의 경사를 축하하는 뜻에서 선물하는 것은 동양의 좋은 미풍양속중의 하나이다.

 


 생일, 환갑, 결혼 등에 글씨나 그림을 선물하는 경우 경사에 맞는 글귀나 내용을 담은 그림을 그린다.

 


  ● 결혼의 경우에는 축하하는 뜻에서 부귀를 표시하는 모란과 자식을 비는 의미에서

포도, 비파, 석류 등을 그리고 '富貴多福'이라 쓰고 '祝○○仁兄華婚', '祝○○仁弟燕吉之慶'이라 쓴다.

 


  ●환갑의 경우에는 동양의 60갑자에 다시 돌아오는 61회째 생일을 맞이한다는 뜻에서

부귀를 표시하는 모란, 장수를 비는 수선, 소나무, 복숭아,

평안함을 표시하는 대나무와

자손의 다복과 번영을 표시하는 석류, 포도, 비파 등을

그리고 '富貴長壽'.'富貴萬年'이라 쓰고 '祝○○先生六十一壽','○○先生華甲之 '라 쓴다.

 


  ●생일의 경우에는 어린이보다 대개 어른에게 많이 선물하는데

칠순이 경우에는 稀壽, 팔순인 경우에는  壽, 구순인 경우에는  壽라 쓴다. '

祝○○先生古稀','賀○○先生壽宴'이라 쓴다. 

 


 ▶나이나 존칭, 부탁을 받았을 때 표시법

 


   15살 志學 30살 而立 40살 不惑 50살 知名 60살 耳順 70살 從心이라 칭한다.

예순을 바라봄을 望六, 일흔을 바라봄을 望七, 여든을 바라봄을 望八, 아흔을 바라봄을 望九, 백 살을 바라봄을 望百이라 한다.

 


 남자의 존칭에는 일반적으로 先生이라 하고 여자의 존칭에는 女史, 女士라 쓴다.

 


 친구나 친지·후배에 대한 존칭으로 仁兄, 大兄, 尊兄, 學兄이라 하고

대 상사, 詞伯은 지식있는 친구를 부르는 말이다.

친근한 후배나 제자를 칭할때는 賢弟, 仁弟라 쓴다.

 


 그림이나 글씨를 부탁받아 써 줄 때에는 囑, 모囑, 囑書, 囑寫라 하고,

잘 감상해 달라는 말로 뭔賞, 뭔監, 淸賞이라 쓴다.

그리다의 표시에는 書, 寫가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고 塗,製, 弄筆, 戱作, 墨戱, 潑墨등이 쓰인다.

 


 또 그림을 감상하고 바로 잡아달라는 겸손한 뜻으로 囑正, 뭔正, 法正등을 쓰기도 한다.

 

 

 

  ■년월일을 쓰는 법

 

 

 

  글씨나 그림을 그리고, 연기를 표시하는 방법에는 일반적으로 음력의 간지, 즉 십간 십이지(육십갑자)를 쓰고 , 월을 기록하는 데는 정월, 경칩등 계절을 칭하는 말을 쓰고, 일을 나타내는 데는 삭·망·후일 등을 쓴다. 간지의 칭호는 다 아는 것처럼 다음 표와 같고 60년마다 되풀이 된다.

 

 

  ■육십갑자

 


甲子(갑자) 乙丑(을축) 丙寅(병인) 丁卯(정묘) 戊辰(무진) 己巳(기사)

庚午(경오) 辛未(신미) 壬申(임신) 癸酉(계유) 甲戌(갑술) 乙亥(을해)

丙子(병자) 丁丑(정축) 戊寅(무인) 己卯(기묘) 庚辰(경진) 辛巳(신사)

壬午(임오) 癸未(계미) 甲申(갑신) 乙酉(을유) 丙戌(병술) 丁亥(정혜)

무子(무자) 己丑(기축) 庚寅(경인) 辛卯(신묘) 壬辰(임진) 癸巳(계사)

甲午(갑오) 乙未(을미) 丙申(병신) 丁酉(정유) 戊戌(무술) 己亥(기해)

庚子(경자) 辛丑(신축) 壬寅(임인) 癸卯(계묘) 甲辰(갑진) 乙巳(을사)

丙午(병오) 丁未(정미) 戊申(무신) 己酉(기유) 庚戌(경술) 辛亥(신해)    

壬子(임자) 癸丑(계축) 甲寅(갑인) 乙卯(을묘) 丙辰(병진) 丁巳(정사)

戊午(무오) 己未(기미) 庚申(경신) 辛酉(신유) 壬戌(임술) 癸亥(계해)

 

 

 ■계절을 나타내는 법

 


 월(계절)을 나타내는 법

 


1월  正月(정월) 肇春(조춘) 初春(초춘) 孟春(맹춘) 諏月(추월) 新春(신춘) 上春(상춘) 端月(단월) 王月(왕월)

      寅月(인월)

2월  仲春(중춘) 如月(여월) 夾鐘(협종) 仲陽(중양) 令月(영월)

3월  季春(계춘)  月(병월) 고선(고선) 暮春(모춘)

4월  肇夏(조하) 餘月(여월) 仲呂(중려) 孟夏(맹하) 初夏(초하)

5월  仲夏(중하) 皐月(고월) 榴月(유월) 蒲月(포월)

6월  季夏(계하) 且月(차월) 林鐘(임종) 晩夏(만하) 秒月(초월) 荷月(하월)

7월  肇秋(조추) 相月(상월) 孟秋(맹추) 上秋(상추) 初秋(초추) 瓜月(과월) 蘭月(난월) 新秋(신추)

8월  仲秋(중추) 壯月(장월) 桂月(계월) 葉月(엽월) 酉月(유월) 南呂(남려) 仲商(중상)

 


9월  季秋(계추) 玄月(현월) 晩秋(만추) 暮秋(모추) 菊月(국월) 季商(계상) 初秋(초추) 窮秋(궁추)

 

●10월 : 肇冬(조동) 陽月(양월) 應鐘(응종) 良月(양월) 初冬(초동) 亥月(해월) 孟冬(맹동)

●11월 : 仲冬(중동) 黃鐘(황종) 晩冬(만동)  月(가월) 霜月(상월) 皐月(고월)

●12월 : 季冬(계동)  月(도월) 大呂(대려) 晩冬(만동) 季月(계월) 暮冬(모동) 極月(극월) 窮冬(궁동)

계절의 별칭

춘(春)
청양(靑陽) 창천(蒼天) 청제(靑帝) 청황(靑皇) 동제(東帝) 동군(東君)
하(夏)
주명(朱明) 호천(昊天) 괴서(槐序) 염서(炎序) 염절(炎節) 번계(蕃季)
추(秋)
백장(白藏) 민천(旻天) 수성(收成) 금상(金商) 소상(素商) 고상(高商) 정양(精陽)
동(冬)
상천(上天) 현영(玄英) 엄절(嚴節) 원동(元冬) 현명(玄冥) 폐장(閉藏)

날을 표시하는 법은 一日, 二日 , 三日 등 숫자로 표기하고 절기에 前後몇일이라 쓴다. 예를 들면 立春後三日, 雨水後日이라 쓴다. 절기는 음력의 절기명을 사용한다. 날을 쓸 때 필요하므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여름

立春(입춘,   2. 4 ~  5)
雨水(우수,   2.19 ~ 20)
驚蟄(경칩,   3.  5 ~  6)
春分(춘분,   3.21 ~ 22)
淸明(청명,   4.  5 ~  6)
穀雨(곡우,   4.20 ~ 21)

立夏(입하,   5.  6 ~  7)
小滿(소만,   5.21 ~ 22)
芒種(망종,   6.  6 ~  7)
夏至(하지,   6.21 ~ 22)
小暑(소서,   7.  7 ~  8)
大暑(대서,   7.23 ~ 24)

가울

겨울

立秋(입추,   8.  8 ~  9)
處暑(처서,   8.23 ~ 24)
白露(백로,   9.  8 ~  9)
秋分(추분,   9.23 ~ 24)
寒露(한로, 10.  8 ~  9)
霜降(상강, 10.23 ~ 24)

立冬(입동, 11.  7 ~  8)
小雪(소설, 11.22 ~ 23)
大雪(대설, 12.  7 ~  8)
冬至(동지, 12.22 ~ 23)
小寒(소한,   1.  6 ~  7)
大寒(대한,   1.20 ~ 21)

절기명을 반드시 써야하는 것을 아니다. 종종 절기에 알맞게 간단히 표기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初春(초춘), 春月(춘월), 夏日(하일), 孟夏(맹하), 秋日(추일), 仲秋(중추), 初冬(초동), 冬月(동월)이라 쓴다. 이밖에 吉日(길일), 初日, 春日, 夏日, 秋日, 冬日이라 일을 표기하기도 한다.

 

나이의 다른 표현법

지학(志學)

15세

약관(弱冠)

20세

이입(而立)

30세

불혹(不惑)

40세

지명(知命)

50세

이순(耳順)

60세

종심(從心)

70세

육순(六旬)

60세

칠순(七旬)

70세

칠질(七秩)

61 ~ 70세

팔질(八秩)

71 ~ 80세

화갑(華甲)

환갑(還甲)

고희(古稀)

70세

망륙(望六)

예순을 바라봄. 51세

망칠(望七)

일흔을 바라봄. 61세

망팔(望八)

여든을 바라봄. 71세

망구(望九)

아흔을 바라봄. 81세

망백(望百)

백살을 바라봄. 91세

미수(米壽)

88세

백수(白壽)

99세

 

 

 

1.낙관 (落款) 이란?  

    서예나 그림 작품을 완성한 뒤 작품 안에 아호 이름, 제작 연월일 등의 내용을 적고 전각  으로 새긴 도장(돌 도장: 낙관)을 찍어 작품을 완성 한다. 낙관을 찍음으로써 작품이 완성 되며 작품의 격을 이룬다. 글자를 우묵하게 각   한 것을 음각 이라하고 반대로 두드러진 것을 양각이라 한다.

2.낙관하는 법

    낙관하려면,

    가, 언제(휘호한 연월)

    나, 어디서(휘호한 장소)

    다, 누가(휘호한 사람-성명이나 아호)

    라, 왜(휘호한 이유, 누구를 위해서)

    마, 무엇을(휘호한 글이나 종류) 을 쓰는 것이 완전한 서식이라고 하지만, 대략, 「다」는 반드시 쓰지만 기타는

    적당히 생략한다.

    다.의 서명만 하는 경우, 중국에서는 아호만 쓰는 일은 드물어서 친한 사이인 사람이 나, 친구 제자 등에게 주는 특례이고, 정식으로 논서 명을 쓴다.  한국에서는 반대로 아호를 쓰는 것이 통례이고, 근서 하는 경우,

    존귀한 사람에게 드리는 書에는 서명을 쓰는 것을 바르다고 여긴다. 보통으로 작품을 만드는 경우는아호

    쪽이 어울리는 듯하다. 그러나 금일에는 아호를 쓰기도 하고, 押印만을 누르기도 하며, 그다지 옛 서식

    매이지 않는 사람이 많다.

3.서명할 때의 주의

    1. 타인의 문장 . 시 . 시조를 쓴 경우는 성명이나 아호 밑에 「書」또는「씀」을 넣는다.

    2. 자작인 것을 쓴 경우는 성명이나 아호 밑에 「書」나 「씀」을 붙이지 않는다.

    3. 고전을 임서한 경우는 성명이나 아호 밑에 「臨」을 붙여서 「雲山 臨」등으로 쓴다.

    4. 타인의 문장, 詩句등을 쓴 경우에도 서명 위의 전기「마」의 무엇을 임서했는가를 썼으면 성명이나 아호만을

    쓰고, 「書」나「臨」을 중복해서 쓰지 안는다. 가령, 李白 의 「望 天 門 山」시를 쓴 경우, 錄 李 望 天 門 山 時 雲 山이라고 쓰고, 九 成 宮 醴 銘의 一 절을 임서한 경우는, 「九 成 宮 醴 泉 銘 節 臨 雲 山」등으로 쓴다.

4.낙관 하는 위치

    낙관하는 위치는 일정치 않다. 마지막 글이 짧아, 여백이 많은 경우는, 이곳에 하 는 것이 좋고, 끝에 낙관과 날인할 여지가 없는 경우는, 좌단 여백의 중간쯤에 하 면 좋을 것이다. 서명의 크기는 작품 글자의 크기가 좋고, 위치는 언제나 전체 구성상 잘 조화되는 곳을 택한다. 낙관의 서체는 작품과 조화 되도록, 똑같은 서체나,그것보다 더 흘려 쓰는 것이 좋다. 가령, 행서 작품이면, 낙관은 행서체나 초서체가 좋다.

5.낙관 선택법

    낙관의 선택은 작품의 크기에 비례 하여 선택 한다

    서명 밑에 낙관을 찍는 것이 통례다. 낙관이란 말을 광의로 해석하면, 서명과 인장

    으로 비로소 완전한 낙관이 된다.

6.좋은 낙관이란?

    글짜가 조화와 균형이 잘 맞은것 여백의 조화, 선 굵기의 조화,  필력의 조화가 잘되어 격을 이룬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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