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후소(繪事後素)
[뜻.음]
繪:그림 회,
事:일 사,
後:뒤 후,
素:흴 소,
(그림 그리는 일은
흰 바탕이 있은 이후에야 한다는 뜻
본질이 있은 연후에
꾸밈이 있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출전]
『논어(論語)』 팔일(八佾)
[고사유래]
'회사후소(繪事後素)'는
그림은 먼저 바탕을 손질한 후에 채색한다는 뜻으로,
'사람은 좋은 바탕이 있은 뒤에 문식(文飾)을 더해야 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자하(子夏)는 공자의 제자로 공문십철(孔門十哲)의 한 사람이며,
시(詩)와 예(禮)에 통달했는데, 특히 예의 객관적 형식을
존중하는 것이 특색이다.
자하가 공자에게 선생님,
'교묘한 웃음에 보조개여, 아름다운 눈에 또렷한 눈동자여,
소박한 마음으로 화려한 무늬를 만들었구나' 하셨는데
무엇을 말하는 것입니까?"라고 물었다.
공자가 말하기를 그림 그리는 일은 흰 바탕이 있은 후이다.
하였다. 이에 자하가 예(禮)는 나중입니까?" 하고 묻자
공자가 말하기를 나를 일으키는 자는 그대로다.
비로소 함께 시(詩)를 말할 수 있게 되었구나"라고 했다.
여기서 공자의 말은 '동양화에서 하얀 바탕이 없으면 그림을
그리는 일이 불가능한 것과 마찬가지로,
소박한 마음의 바탕이 없이 눈과 코와 입의 아름다움만으로는
여인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자하는 밖으로 드러난 형식적인 예(禮)보다는 그 예의
본질인 인(仁)한 마음이 중요하므로, 형식으로서의 예는
본질이 있은 후에라야 의미가 있는 것임을 깨달았던 것이다.
공자는 자하에게 유교에서 말하는
인(仁)·의(義)·예(禮)·지(智)·신(信)의 5가지 기본 덕목인
오상(五常) 중 가장 으뜸 되는 기본 덕목은 인(仁)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두산세계백과사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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